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투잡하기 좋은것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경험담

by 주가구루 2024. 6. 9.

저는 몇 년 전부터 본업 외에 투잡을 병행해왔어요. 많은 사람들이 투잡을 시작하는 이유가 그렇듯이, 저 역시 경제적인 여유와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투잡에 도전했어요. 이 글에서는 제가 투잡을 하면서 겪었던 경험들을 공유해볼까 해요. 투잡에 대한 현실적인 장단점, 그리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팁들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투잡의 시작: 초기 동기와 준비 과정

처음 투잡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월급만으로는 생활비를 충당하기 힘들었던 시기였어요.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큰 동기였죠. 그래서 저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인터넷을 뒤져보며 "투잡 하기 좋은 것"을 찾아봤어요.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연한 시간 관리가 가능한 일을 찾는 것이 중요했어요.

 

제가 선택한 투잡은 바로 프리랜서로 웹 개발을 하는 것이었어요. 본업에서 쌓은 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할 수 있어서 시간 관리가 용이했거든요. 그러나 막상 시작하려니, 준비 과정이 만만치 않았어요. 가장 먼저 했던 일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었어요. 과거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정리하고, 깔끔하게 웹사이트로 만들어서 클라이언트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했죠.

투잡의 실제: 장단점과 현실적인 조언

투잡을 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수입이 늘어난다는 점이었어요.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몇몇 고정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게 되니, 꾸준한 수입이 생겼어요. 이 덕분에 경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또한, 본업과 다른 업무를 병행하다 보니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 본업에서는 대규모 시스템을 다루는 경험을 쌓았다면, 프리랜서로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직접 소통하는 스킬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러나 단점도 적지 않았어요. 가장 큰 문제는 시간 관리였어요. 투잡을 하다 보면 본업과 프리랜서 일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하루가 부족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어요. 이로 인해 종종 과로를 하게 되었고, 피로가 누적되기도 했어요. 또한,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져서 본업에서도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이럴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았고, 투잡을 계속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기도 했어요.

투잡을 성공적으로 지속하는 방법

투잡을 성공적으로 지속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원칙이 필요했어요. 첫째, 철저한 시간 관리였어요. 저는 매주 초에 일주일 간의 일정을 계획하고, 각 업무에 필요한 시간을 미리 배분했어요. 그리고 그 계획을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했어요. 물론,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여유 시간을 남겨두는 것도 중요했어요.

 

둘째, 건강 관리였어요. 아무리 일이 많아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눈 건강을 위해 1시간마다 5분씩 눈을 쉬게 하는 습관을 들였어요.

 

셋째,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이었어요. 프리랜서로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작업 진행 상황을 자주 공유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이를 통해 재계약이나 추가 프로젝트를 받을 수 있었어요.

결론: 투잡의 의미와 나의 성장

돌아보면 투잡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어요. 물론, 힘든 순간도 많았지만 그만큼 얻은 것도 많았어요. 투잡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감을 얻었고,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쌓을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제 자신을 더 잘 알게 되었고, 앞으로의 커리어에 대한 방향성도 명확해졌어요.

 

투잡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투잡이 결코 쉽지 않지만 그만큼 보람도 크다는 것이에요. 준비 과정에서부터 철저히 계획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투잡은 단순한 부업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 있어요. 여러분도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해보세요!

투잡하기 좋은것
투잡하기 좋은것